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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도 2월 석·박사 학위수여자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 제출 안내

2024-12-09 조회 895
작성자
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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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졸업자부터는 학위논문 책자(인쇄본) 제출 없이 디지털 파일 형태로만 중앙도서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도서관에서는 「도서관법」 제 20조(도서관자료의 납본), 「국회도서관법」 제7조 4항에 따라 2025년도 2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아래와 같이 석·박사 학위논문의 디지털 파일을 접수 받고자 합니다. 파일로 제출해 주신 학위논문은 PDF 파일로 변환되어 도서관 웹사이트 및 협정기관 웹사이트를 통해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아 래-
1. 제출 기간 : 2025년 1월 13일(월) 오전 0시~1월 17일(금) 오후 5시
  ※ 온라인 제출 승인처리가 오전 10시~오후 5시 사이 진행되오니 참고 바랍니다.

2. 디지털 파일 제출 방법 (첨부된 [제출자 유의사항] 매뉴얼 참고(온라인 제출)
   1) 도서관 웹사이트 메인화면의 학위논문 제출 버튼 클릭 또는 학위논문 제출 웹사이트(https://dcollection.sookmyung.ac.kr)로 바로 접속하여 로그인
      

※ 도서관 홈페이지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
      도서관 홈페이지 아이디/ 비밀번호란? 

      자세한 안내는 공지사항(https://lib.sookmyung.ac.kr/bbs/content/1_27285) 참고

   2) 논문 디지털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https://dcollection.sookmyung.ac.kr) 접속
      가. 진행순서: 제출자정보 입력 > 원문등록 > 저작권동의 > 메타정보 입력 > 제출확인
      나. 원문등록 (총 2개의 파일)
         - 파일1 : 심사위원의 서명(혹은 도장)이 들어간 인준서 원본의 스캔 파일 1장 (PDF)
         - 파일2 : 논문 디지털 파일 1부 (PDF, 한글(HWP) 중 선택) (파일2의 겉표지-속표지-제출서-인준서 부분의 인준서는 심사위원명은 공란으로, 서명 혹은 도장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로 작성)
                     (doc, ppt, txt 파일 업로드 시 오류 가능성이 있어 pdf, hwp 파일로 업로드 권장)
         
      ※ 논문 디지털 파일의 구성은 각 대학원 홈페이지의 “학위논문작성법” 파일 참고
      ※ ‘논문제출 접수완료’(미승인 상태) 로 접수된 논문은 순차적으로 검증한 후에 ‘논문제출 처리완료’(관리자 승인 상태)로 변환됩니다.
          승인 상태 이후 저작권 동의서와 제출확인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3) 도서관에 저작권 동의서 제출 (이메일 제출)
      - 논문 제출 이후 관리자 승인을 거쳐 논문상태가 ‘논문제출 처리완료’로 변경되면 [논문제출 웹사이트] - [제출내역조회]에서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하여 싸인한 후 스캔하여
        library@sookmyung.ac.kr 로 제출

3. 디지털 파일 제출 문의 : 02-710-9798, 9123 (library@sookmyung.ac.kr, 도서관 2층 학술정보지원팀 사무실)

4. 해당 대학원 교학팀에 서류 제출
   1) 제출확인서 1부 ([논문제출 웹사이트] - [제출내역조회]에서 출력)
   2) 심사위원 인준서 원본 1부
※ 서류 제출 문의: 해당 대학원 교학팀
* 일반대학원 교학팀(진리관 210호) 02-2077-7928
* 특수대학원 교학팀(진리관 705호) 02-710-9083
* 교육대학원 교학팀(진리관 504호) 02-2077-7887


            
            

5. 주의사항
   1) 제출일자와 시간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논문인준서 날인에 소요되는 기간을 염두에 두고 마감일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마감일을 지키지 못해 개별로 제출할 경우 김영란법의 부정청탁에 해당되므로 반드시 마감일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해당학과 학위명을 온라인 파일 작성 시 정확히 기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칙에 정해진 학위명과 다를 경우 접수되지 않습니다. (각 대학원 홈페이지의 학과별 학위종별 안내참조)

  3) 논문심사 결과보고서의 논문제목과 학생이 제출하는 디지털 파일의 제목은 일치하여야합니다.
     (논문제목 변경원을 제출한 학생은 변경원의 제목과 일치하면 됨)

  4) 최종 접수된 논문 파일은 일체 반환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5) 일시적으로 원문 비공개를 원할 경우 그 사유가 합당하여야 하고 지도교수의 확인을 거친 후 도서관에 조건부 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출기간 전 미리 도서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원문 수정 등 특수한 사정이 발생할 경우 각 대학원 교학팀의 확인을 거친 후 도서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해당 기간 중 학위논문 논문파일 온라인 미제출자는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73조에 근거하여 졸업사정에서 제외되며 다음 학기 논문 제출신청 및 심사를 다시 받아야합니다.
붙임: 1. 학위논문 제출자 매뉴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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