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앙도서관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영화와 감성리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영화를 통해 삶을 성찰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는 감성리더의 덕목을 갖추게 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황영미 교수님께서 매학기 테마를 정하여 주 1회 관련 영화를 선정하고 영화평론을 제공하셨습니다.

Moby Dick 백경 (7월 11일 ~ 7월 16일)

2013-02-13 조회 366
작성자
최은주
E-mail

 

  Moby Dick 백경 (7월 11일 ~ 7월 16일)

   
 
 
 
 
 
   
 
 
감독: 존 휴스턴
주연: 그레고리 펙레오 겐 
제작연도: 1956년
상영시간: 116분
원작: 허먼 멜빌의 『Moby Dick 』
감상포인트:

 

   <백경>은 <말타의 매>로 유명한 미국의 존 휴스턴 감독이 1956년에 만든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인간의 의지와 집념이 파멸로 이끌어간다는 묵시록적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악명 높은 흰 고래에게 한쪽 발을 잃은 포경선 피쿼드 호의 에이허브 선장이 복수심에 불타 흰 고래를 쫒는 과정, 선원들마저 에이허브 선장처럼 되어가는 과정이 실감나게 그려져 있는 이 영화의 결말은 흰 고래에 의해 배가 침몰하고 이 영화의 화자인 ‘이슈마엘’만이 바다에 떠내려가는 관에 의지하여 표류하다 살아남는 것입니다. 스튜디오에 물을 가득 채워 바다처럼 만들어 놓고 찍었다는 흰 고래와의 사투 장면은 상당히 리얼하여 실감을 더해줍니다.
   『뉴욕타임즈』로부터 ‘우리 세기에 가장 빛나는 영화 중의 한 편’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1956년 뉴욕영화비평가상 감독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원작은 실제 선원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을 썼던 멜빌의『백경』입니다. 영화가 원작에 상당히 충실하고 스펙타클하게 재현했지만, 원작의 자세하고 리얼한 장면묘사와 심리묘사를 읽는 맛은 그림처럼 상황이 떠오르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독자를 끌어들이기에 충분한 매력 있는 소설입니다.
관련 정보:
  - Full Cast and Crew (IMDb)
- 씨네21

 

처음 오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