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앙도서관에서는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영화와 감성리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영화를 통해 삶을 성찰하고 인간을 이해하며 시대가 새롭게 요구하는 감성리더의 덕목을 갖추게 하였습니다.

우리 대학 황영미 교수님께서 매학기 테마를 정하여 주 1회 관련 영화를 선정하고 영화평론을 제공하셨습니다.

초속 5센티미터 (10/6 ~ 10/10)

2013-02-13 조회 447
작성자
최은주
E-mail

<초속 5센티미터>(秒速 5センチメ-トル, 2007)

<초속 5센티미터>(秒速 5センチメ-トル, 2007)는 신카이 마카토의 옴니버스 감성 애니메이션입니다. 제 1부 ‘벚꽃초’와 2부 ‘코스모나우트’와 제 3부 ‘초속 5센티미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영화는 초등학교 동창생인 아카리와 타카키가 성장하면서 느끼는 사랑의 감정을 섬세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그 중 ‘벚꽃초’ 편에서는 전학으로 인해 아카리와 헤어진 타카키가 그녀와 편지로 우정을 쌓아가다가 전차를 타고 멀리 아카리를 만나기 위한 타카키의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내레이션으로 처리된 타카키의 안타까운 심리묘사와 폭설로 인한 전차의 지연 등이 관객의 마음을 타카키와 동일시되게 합니다. ‘코스모나우트’ 편에서는 타카키를 좋아하는 카나에의 시점이 주가 됩니다. 청춘의 사랑의 한 모습을 잔잔하게 담고 있는 코스모나우트 편에서는 사랑하기에 더욱 외로운 감정을 섬세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초속 5센티미터’에서 ‘초속 5센티미터’란 벚꽃이 떨어지는 속도지만 이 영화에서는 많은 의미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벚꽃이 떨어지듯 사랑도 성숙해진 후 점점 잊혀지게 되지만, 벚꽃이 떨어지는 순간을 영원으로 간직하는 마음처럼 사랑했던 순간은 추억 속에 영원히 남아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 영화는 그리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이지만 섬세한 감정의 표현을 놓치지 않고 표현한 대사와 영상, 그리고 음악은 이 영화 속 분위기로 관객을 끌어당깁니다

▶ DVD 찾아보기: 초속 5센티미터 [비디오 녹화자료]

처음 오셨나요?